연말정산에서 필수적인 서류인 공동주택가격 확인서 발급방법과 필요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
목차
1. 공동주택가격확인서란 ?
2. 공동주택가격확인서가 필요한 이유
3. 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방법
4. 발급시 주의할 점
5. 추가 정보
1. 공동주택가격확인서란 ?
- 공동주택가격확인서는 아파트,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식 문서입니다.
- 공시가격이란 정부가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산정한 주택의 평가금액으로, 세금과 공제 항목에 활용이 됩
니다.
2. 공동주택가격확인서가 필요한 이유
- 연말정산에서 주택자금 공제 항목은 특별 소득공제로 세액결정전에 꼭 공제를 받아야 하는 부분입니다.
특별공제 중 주택자금공제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.
1)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
-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(세대원포함)가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한 차입금의 원리금 상환액의 40%
2)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애공제
- 무주택 또는 1주택 보유세대의 세대주(세대원포함)인 근로자가 기준시가 6억원 이하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차입금의 이자상환액
3. 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방법
1) 인터넷으로 발급받기
-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접속 -> 상단 공동주택공시가격 선택 -> 주소 입력 -> 공동주택가격확인서 버튼 클릭후 출력 또는 인쇄설정 화면에서 PDF 저장하여 파일로 보관하고 제출
https://www.realtyprice.kr/notice/main/mainBody.htm
2) 주민센터 방문
- 신분증만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시 일정 발급 수수료 납부 후도 즉시 수령가능합니다.
4. 발급 시 주의 할점
- 주소 정확성
- 연도 확인 : 공시가영은 매월 4월쯤 정부에서 공시가격을 발표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즌인 1월~2월에는 전년도 서류가가 기준이 됩니다.
5. 추가 정보
공시가격을 편리하게 확인하려면 한국부동산원 부동산 정보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플레이스토어나 애플스토어에서 '한국부동산원부동산정보' 입력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.
2024.12.31 - [분류 전체보기] - 2025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점은?(feat.주요항목 이해하기)